블로그

CRM과 세일즈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써내려갑니다.

CRM 솔루션 선택 가이드 - 클라우드 혹은 구축형

CRM 솔루션 도입을 검토 중이신 분들이 가장 처음 맞닥뜨리는 갈림길이 바로 '솔루션의 형태'입니다.

핑거세일즈를 비롯한 CRM 솔루션 업체들의 대부분이 클라우드와 구축형이라는 선택지를 제공하는데요.

물론 두 가지의 장점을 합친 '맞춤형 CRM 솔루션'이라는 선택지도 있습니다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좀더 직관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맞춤형에 대한 설명은 제외하겠습니다. :)

혹시 맞춤형 CRM 솔루션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언제든 핑거팀으로 전화 혹은 채팅 주세요. 친절히 안내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이 두 가지 형태의 CRM 솔루션이 어떤 다른 특징을 가졌고, 장단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CRM 솔루션에 대한 개념에 대해 간단히 복습해볼까요?

CRM 솔루션의 정의

CRM 솔루션이란 '고객 관계 관리'를 뜻하며, 영업사원이 고객과의 접촉 이력을 등록하고 영업 기회(Sales Deal)의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CRM의 역할과 핵심 기능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 게시물을 확인해 주세요.

클라우드형 CRM 솔루션과 구축형 CRM 솔루션, 무슨 차이가 있나요?

1. 자체 서버 구축의 여부

먼저 CRM 시스템과 데이터를 어느 서버에 놓고 사용할 것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클라우드형 CRM 솔루션은 우리가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클라우드형 저장소인 'Google Drive'나 'iCloud', 'Dropbox'를 떠올리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요.

Google Drive라는 파일 저장소가 클라우드 위에 구축된 것처럼 CRM 솔루션이 핑거세일즈의 서버 위에 이미 구축되어 있어 기업은 운영의 부담 없이 언제 어디서든 핑거세일즈에 접속하여 고객 및 영업 관리를 이어갈 수 있는 형태입니다.

반면 구축형 CRM 솔루션기업의 자체 전산 서버 내에 구축하는 방식입니다. 이때 기업은 자사의 서버를 직접 보유하고 관리, 운영하는 형태여야 합니다.

서버 구축 관리 비용과 시스템 관리 인력이 별도로 필요하겠죠?

2. 커스터마이징의 필요 여부

커스터마이징(추가 개발)이란, 기본적인 CRM 시스템에서 항목을 수정하거나 특정 화면/기능을 추가하여 우리 조직에 특화된 CRM 솔루션을 구축하는 작업입니다.

간단한 예시로 주차 시스템 영업의 경우, 캘린더에서 공사 관련 일정과 업무를 별도 등록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화면과 기능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클라우드형과 구축형 CRM 솔루션의 장단점

클라우드 CRM 솔루션

장점

1. 초기 투자 비용이 적다.

클라우드형 CRM 솔루션은 자체 서버를 구축하고 관리할 필요가 없으므로 비용과 시간을 훨씬 절감할 수 있습니다.

2. 유지보수의 부담이 없다.

클라우드형은 서비스 업체 측에서 정기적인 업데이트 지원, 장애 처리까지 모두 지원 하고, 도입 이후에도 시스템 유지보수에 대한 부담이 없으며, 당연히 관리 인력 또한 필요 없습니다.

정기적인 업데이트가 지원되어 신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최신 수준의 보안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빠른 시스템 도입이 가능하다.

추가 개발하는 기간이 필요 없으므로 신속하게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기능 커스터마이징이 불가하다.

핑거세일즈의 경우에 기본적인 항목 수정까지는 가능하지만, 화면 추가와 기능적인 커스터마이징은 맞춤형과 구축형 서비스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커스터마이징은 필요한데 자체 서버 구축까지는 원하지 않는다면?
두 가지 형태의 장점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맞춤형 CRM 솔루션'이라는 선택지가 있습니다.

2. 쌓아놓은 데이터가 서비스 내에 저장된다.

클라우드형 CRM 솔루션은 업체가 제공하는 서버 위에서 고객 및 영업 데이터를 저장하여 관리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업체 측의 서비스 운영 중단 혹은 회사 내부 사정으로 인한 솔루션 이용 해지과 같은 상황적 변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처음 CRM 솔루션 서비스를 선택할 때 꼭 업체의 레퍼런스를 꼼꼼히 살펴 서비스 운영의 규모와 안전성, 장기적으로 지원이 가능한 지를 신중하게 검토하시고 (참고 : 핑거세일즈의 레퍼런스)

CRM 솔루션 사용 중에도 반드시 정기적인 데이터 백업을 진행하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핑거세일즈는 엑셀 다운로드 기능 활용)

구축형 CRM

장점

1. 자유로운 커스터마이징으로 우리 기업에 최적화된 CRM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다.

우리가 몸 담은 산업의 특징이 반영된 CRM 솔루션을 직접 구성할 수 있으므로 세일즈 업무 프로세스가 서비스에 종속되지 않습니다.

2. ERP 같은 기존 업무 시스템과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다.

타 시스템과의 연동을 위한 추가 개발을 진행한다면 세일즈 팀이 더욱 유연하고 생산성 높은 세일즈 프레임워크 위에서 움직일 수 있습니다.

3. 영구 라이센스를 사용할 수 있다.

많은 수의 유저, 장기적인 사용을 예상할 때의 TCO(Total cost of ownership, 총 소유 비용)를 고려한다면 오히려 합리적인 비용이 될 수 있습니다.

단점

1. 도입 초기에 높은 비용을 지출해야 한다.

서버 구축 및 추가 개발 작업에 대한 비용, 영구 라이센스에 대한 비용이 높습니다.

2. 구축 이후에 운영과 관리에 대한 부담이 있다.

시스템 사용 중 장애 상황 처리, 보안 관리 등의 운영을 모두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해야 하므로 추가적인 기회비용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3. 구축하고 실제 사용하기까지 시간이 소요된다.

핑거세일즈의 경우, 개발 요건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n개월 소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신규 기능에 대한 업데이트를 지원하지 않는다.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려면 추가 개발 비용이 또 소요됩니다.

요약

이렇게 살펴보니 두 가지 형태의 CRM 솔루션이 서로 다른 장단점을 가진 만큼 어느 것이 더 낫다고 말할 수 없겠죠?

우리 회사의 전산 시스템, 기업 문화, 예산 여건 등을 모두 고려하여 선택하면 됩니다.

기업별로 추천하는 CRM 솔루션의 형태

클라우드 CRM 솔루션

✔️ 중소 규모의 영업 조직 혹은 개인 영업 전문가

✔️️ 세일즈 업무 체계의 구체화가 필요한 조직

세일즈 프로세스가 정의되지 않은 조직 혹은 성과를 영업사원 개인의 역량에만 의지하고 있는 조직이라면 클라우드 CRM 솔루션이 큰 도움이 됩니다.

클라우드 CRM 솔루션은 비즈니스와 영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세일즈 프로세스'를 기본 제공하며, 조직은 이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훨씬 구조화된 영업 체계를 갖출 기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CRM 솔루션은 영업사원이 체계적인 세일즈 프레임 워크 속에서 잠재고객을 식별하고, 효율적인 영업 활동을 진행하는데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도구입니다.

한 번 체계가 잡히기 시작한 이후에는 쌓아놓은 고객/영업 데이터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세일즈 전략을 세울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조직 전체의 영업 생산성 향상, 매출 증대까지 실현시킬 수 있습니다.

맞춤/구축형 CRM 솔루션

✔️ 중견기업, 대기업까지 세일즈 팀의 규모가 큰 조직

✔️ 이미 구축된 ERP 같은 내부 시스템과 CRM 솔루션의 연동이 필요한 경우

이미 안정화된 세일즈 팀의 업무 체계와 프로세스가 있다면 CRM 시스템을 우리의 프레임 워크에 맞춰 추가 개발하는 맞춤/구축형 제품 도입을 권장합니다.

특히 세일즈 팀이 매일 닳도록 사용하는 ERP와 같은 시스템과 CRM 솔루션을 연동시켜 활용할 경우, 영업사원의 업무 프로세스가 훨씬 간편해집니다.

대표적인 케이스로 양쪽 시스템에 같은 데이터를 중복으로 등록해야 하는 작업이 제거됩니다.

고객 및 판매 데이터에 대한 정확성이 향상되기 때문에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더 효율적인 세일즈 전략을 구상할 수 있죠.


CRM 솔루션 도입을 고려할 때 반드시 '시스템은 관리 도구일 뿐'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CRM 시스템의 형태만큼 중요한 것은 시스템을 잘 정착시켜 활용하려는 적극적이고 강력한 의지입니다.

지금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면 우리 팀의 세일즈 방식, 단계, 특성을 모두 고려하여 CRM 솔루션을 어떻게 활용해야 최선의 퍼포먼스가 나올지 고민해 보고 검토하는 시간을 반드시 가져야 합니다.

활용 예시로 핑거세일즈의 마케팅/고객 컨택 파트영업팀이 세일즈 CRM 솔루션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게시물을 통해 감을 잡아보실 수 있습니다.

핑거세일즈는 도입 전 직접 CRM 솔루션을 사용해 보며 기업과 솔루션의 Fit을 확인해 볼 수 있는 2주의 체험 기간을 무료로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지금 회원가입하여 바로 시작해 보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