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 관리자가 CRM 솔루션을 200% 활용하는 방법
영업관리 혹은 영업지원 업무에서도 CRM 솔루션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계신가요?
지금까지는 CRM 솔루션이 영업 담당자에겐 생산성에, 영업 조직에겐 영업 데이터 자산 구축에 큰 기여를 한다고 강조해왔는데요.
하지만 이는 영업 담당자와 조직에만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영업 팀을 뒷받침하는 영업관리 및 지원 부서 역시 CRM 솔루션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영업관리, 영업지원 파트가 얻을 수 있는 업무적 효과는 크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영업 관리자가 CRM 솔루션을 잘 쓰면 얻을 수 있는 효과 3가지
1. 영업 성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대시보드
CRM 솔루션에서는 매출 목표를 등록하고, 영업 파이프라인을 기반으로 영업을 진행한 뒤에 성사 시킨 영업 기회(영업 딜)에 대한 계약, 매출액을 입력할 수 있는데요.
이때 등록한 매출, 계약 수치 데이터를 차트/그래프 대시보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일즈 CRM인 핑거세일즈의 경우엔 매출 달성 현황, 제품별 매출 현황, 영업 담당자별 매출 현황, 고객별 매출 현황 등의 대시보드를 제공합니다.
목표와 실적에 대해 다각도로 분석할 수 있는 시각화 보고서를 엑셀 혹은 PPT 작업 없이 언제든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영업 담당자가 현장의 상황을 업데이트하면 곧바로 대시보드에 데이터가 반영되고, 영업 관리직은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영업 기회의 상황과 예상 매출, 실적의 흐름을 확인하여 좀 더 성과를 끌어오는 방향으로 영업 코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영업 담당자와 영업 지원/관리 파트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핑거세일즈는 매출 실적뿐만 아니라 고객, 고객사, 잠재고객, 영업기회, 영업활동 등 모든 영업 관련 수치 데이터가 반영된 분석 대시보드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영업 관리자는 한 그루 한 그루의 나무에 신경쓰기 보다 광활한 숲을 조망하는 시각에서 현재 영업 전략의 문제점, 개선점을 신속히 포착하여 최적의 타이밍에 효과적인 영업 전략을 현장의 영업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반영할 수 있습니다.
영업 담당자와 영업 관리자 모두 훨씬 유연하고 효율 높은 세일즈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업활동에 수반되는 다양한 제품 자료 및 공지사항, 영업 지침을 내부 팀원들에게 간편하고 빠르게 배포할 수 있도록 핑거세일즈 내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세일즈 CRM 솔루션은 조직 내부의 세일즈 허브 플랫폼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죠.
3. 신속하고 정확한 맞춤형 고객 지원
실제로 세일즈를 하다 보면 잠재고객 및 기존 고객들의 업무 지원, AS 요청, 불만사항 등은 다양한 요청이 끊임없이 발생합니다.
아무리 뛰어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더라도 이런 요구사항은 절대 피할 수 없는 업무입니다.
이때 고객 요청을 어떻게 처리하느냐는 고객 만족도와 직결되고, 궁극적으로 실적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데요.
고객 요청 사항이 다양한 방면에서 발생하고 여러 내부 이해관계자가 함께 얽히게 될 때, 신속하면서도 정확하게 처리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핑거세일즈에서는 '고객지원' 기능을 통해 이런 고객 요청 사항을 기록하고, 업무 처리에 대한 협조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고객지원 기능에서는 먼저 고객사와 고객을 입력한 뒤, 고객 요청을 접수한 '접수자', 이를 처리할 '담당자'를 설정합니다
이후 여러 내부 관계자들이 함께 협력하여 고객 요청 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 해당 건을 처리할 '담당자'에게 고객 지원 건이 처음 등록될 때 알림
✔️ 관련된 '모든 관계자'에게 '담당자'가 고객 지원 업무 처리를 마쳤을 때 알림
이 시스템은 접수자와 담당자 간의 업무 전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고, 접수부터 종결까지 전 과정이 고객사와 고객의 이력으로 기록되어 자산화됩니다. 조회 권한이 있는 팀원이라면 언제든 쉽게 접근하여 확인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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