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으로 잠재고객 데이터 수집 자동화하기
CRM 솔루션은 잠재고객 리드를 포착하고 영업 파이프라인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매출을 발생시키는 것이 최종적인 목표인 도구입니다.
영업사원은 잠재고객 리드를 직접 발로 뛰면서 수집하기도 하지만 온라인에서도 리드를 획득합니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온라인은 광범위하고 확실한 그물망의 역할을 하는 중요한 영업 현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잠재고객 모으기
대표적인 온라인 영업망으로 기업 및 제품을 소개하는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어떤 경로로든 홈페이지에 자발적으로 접속한 고객은 실제 구매까지 도달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이므로 이들의 정보를 획득하는 것은 기업 홈페이지의 주요 목표 중 하나인데요.
잘 만든 홈페이지는 잠재고객과 지속적으로 접촉하고 세일즈를 진행해 실제 고객으로 만들기 위한 초석이 됩니다.
기업의 얼굴이라 할 수 있는 홈페이지는 고객의 기대를 충족 시킬 정도로 충분히 매력적이어야 하며, 고객이 구매욕구를 느낀 순간 곧바로 다음 단계 액션을 취할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되어 있어야 합니다.
고객의 액션 유도를 위한 장치로는 상담신청, 회원가입, 문의하기 등이 있는데요.
이때 CRM을 활용한다면 홈페이지의 고객 액션 유도 장치를 통해 수집한 고객의 데이터를 CRM 잠재고객 DB로 연동시켜 체계적인 관리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먼저 핑거세일즈의 잠재고객 화면을 살펴봅시다.

이 화면에서는 고객 기본 정보와 함께 유입 날짜, 유입 경로, 현재 접촉 상태와 최근 접촉일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핑거세일즈 팀은 이렇게 잠재고객 리드가 발굴되면 고객 컨택 담당 부서에서 1차적으로 검증하는 과정을 거친 후, 세일즈 활동이 필요할 경우 영업팀으로 DB를 전달합니다.
이 과정에서 각 부서의 팀원들은 빠르고 손쉽게 고객 정보와 그간의 접촉 이력을 파악할 수 있어 중복 접촉을 줄이고, 효율적인 세일즈를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 잠재고객 DB를 최초로 등록하는 번거로운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오픈 API를 통한 잠재고객 데이터 자동 수집
핑거세일즈의 최초 잠재고객 데이터는 사람이 직접 등록하지 않습니다.
오픈 API를 통해 자동으로 잠재고객 데이터가 CRM에 등록됩니다.
오픈 API는 하나의 웹 사이트에서 자신이 가진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개한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로, 서로 다른 시스템 간에 특정 기능 혹은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핑거세일즈도 이런 오픈 API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분의 홈페이지에서 수집하는 다양한 잠재고객 정보를 CRM 시스템에 연결해 리드 정보 수집 자동화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DB 수집을 자동화해야 하는 이유
잠재고객 데이터 수집을 자동화하면 훨씬 더 효율적인 고객 데이터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단순 반복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적∙인적 자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 수집되는 고객 정보를 사람이 직접 일일이 CRM에 등록하는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습니다.
더불어 데이터를 고객이 직접 입력하고 등록하기 때문에 더욱 정확하고 최신의 데이터 수집이 가능합니다.
잠재고객 데이터가 다양한 칼럼에 일관된 양식으로 수집됩니다.
잠재고객의 다양한 정보가 일관된 양식으로 깔끔히 정돈되어 수집됩니다.
잘 정돈된 데이터는 이후 잠재고객 분석이나 보고 자료가 필요한 상황에서 더 빛을 발합니다.
핑거세일즈의 오픈 API 활용하는 방법
먼저 이 작업은 여러분의 홈페이지를 개발단에서 수정하는 작업이 필수이기 때문에 개발자의 공수가 소요된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그러나 1년차 개발자도 쉽게 할 수 있는 낮은 난이도의 작업이므로 지레 겁 먹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
우리 회사의 홈페이지에 API를 적용하기로 했다면 이메일fingersales@crm.co.kr/전화070-4066-5904/채팅 상담우측하단버튼중 편한 채널을 통해 오픈 API를 신청해주세요.
핑거세일즈의 담당자가 업무일 기준 1~2일 내로 API 계정 정보 및 매뉴얼을 전달 드립니다.
이후 기업 내부 개발 담당자와 함께 매뉴얼을 참고하여 구현하고자 하는 잠재고객 수집 페이지와 데이터 양식에 대해 논의한 뒤 실제 적용까지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전에 자동 수집되는 잠재고객 데이터를 활용하여 핑거세일즈의 마케팅팀과 고객경험팀의 업무 프로세스에 대해 소개한 적이 있었죠.
이때도 핑거세일즈 팀원들은 오픈 API가 적용된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실제 사례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